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직지원 전문가가 수행하는 직무의 내용을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해당 역량을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할 것인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직지원 전문가의 직무는 어떤 책무와 과업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전직지원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직무분석 방법이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방법인 데이컴(DACUM)법을 활용하였다. 직무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직지원 전문가의 직무로 11가지 책무(Duty)와 45가지 과업(Task)이 도출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책무와 과업에 대해서 과업중요도와 교육필요도를 분석하였고, 최종적으로 선정된 핵심과업을 중심으로 필요교과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본교과, 심화교과, 실습교과 등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전직지원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0949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