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소비가치의 조절효과

차성수 박철(고려대학교)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0992058

표지

북마크 1

리뷰 0

초록

복합쇼핑몰 개발이 활성화 되면서 복합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 백화점이나 마트에 비해 원스탑쇼핑이 가능하고 상품과 식음 뿐만이 아니고 놀이와 문화 체험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소매업 트랜드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쇼핑몰의 접근편리성, 규모, 머천다이징, 엔터테인먼트 시설이라는 점포선택 속성에 따라 고객들이 얼마나 만족을 느끼는지 그리고 만족이 충성도로 이어지는 영향을 살펴 보았다. 그 결과 접근편리성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으나 규모와 머천다이징의 효과는 기각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서 느끼는 만족의 영향정도는 달라졌다. 즉, 쾌락지향적 소비자의 경우 복합쇼핑몰의 점포선택 속성 중에 규모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실용지향적 소비자의 경우 복합쇼핑몰의 점포선택 속성 중에 접근 편리성과 머천다이징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소비 성향에 따라서 복합쇼핑몰 점포선택 속성의 차이가 있다는 소비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것이며, 이에 대한 시사점을 실무적 관점에서 제시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결과
Ⅴ.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