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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록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7 - 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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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안전할 권리를 가진다고 소비자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나 여전히 소비자안전이 확보되지 못하는 제품이나 용역으로 인해 생명이나 신체 또는 재산에 손해를 입고 있다. 소비자의 권리가 선언되어 있다고 하여 소비자안전이 확보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소비자안전 관련 사고에 대하여는 행정적으로 규제하고 관련 법규를 위반한데 대하여 형사처벌도 하고 민사상 손해배상책임을 추궁하고 있지만 소비자안전사고는 근절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소비자정책과제가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소비자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행정적 규제를 비롯한 형사규제, 민사규제방안이 관련법규에 산재되어 있고 정책을 집행하는 행정기관도 품목별, 업종별로 나누어져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
행정규제는 소비자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업종별, 품목별 관련법에서 각종 제도를 시행하고 해당 행정기관이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형사규제는 소비자안전에 대한 각종 작위의무와 부작위의무에 대한 위반을 형사처벌함으로써 직ㆍ간접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민사규제는 소비자안전을 저해하여 피해자가 발생한 경우에 피해자가 가해자를 상대로 민사상 책임(대표적으로 손해배상책임)을 추궁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소비자안전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지금까지 소비자안전확보를 위한 3면규제(행정, 형사, 민사규제)는 각각 별개의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었으나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소비자안전사고를 감안할 때 효율적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이에 소비자안전 제고를 위한 3면 규제가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으로 기능하여 보다 큰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여 제안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비자안전정보의 현황과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한 법규의 현황
Ⅲ. 소비자안전 제고를 위한 3면 규제의 효율화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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