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경 (한밭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5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21 - 14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사례와 효과를 설명하고 그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말하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살펴보고, 현장의 요구 및 말하기 교육의 현실 문제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참여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료 피드백’의 이론적인 배경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적용시킨 <Speech Communication>교과목의 사례를 상세히 설명하였다.
그 결과 ‘동료 피드백’은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수업방식과 달리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학생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말하기 문제점을 명확히 확인하고 수정 보완할 수 있었다. 자유롭고 부담 없이 자신을 점검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러한 방식의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과 교육적 만족감을 얻게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이공계 학생의 말하기 교육 필요성과 교육적 현실
Ⅲ.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동료피드백
Ⅳ. 이공계 말하기 교육의 사례와 효과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09-001114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