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29 - 5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고려대학교 1학년생들의 필수 교양 과목인 <사고와 표현> 수업교재의 커리큘럼이 주로 글쓰기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함양케 하기 위한 교수법도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3분 스피치’라는 단위 과제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본적이지만 발표 주제를 구성하는 방법,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전달력, 공식적 말하기에 요청되는 비언어적 요소 등을 학습해 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이러한 발표에 대해 동료 청중들의 평가와 교수자의 조언, 동영상 자기 평가 등과 같이 세 차례에 걸친 피드백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대학교 초년생으로서 가질 수 있는 공적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 등을 완화해 나가고 단점을 수정ㆍ보완해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수업이 끝날 때 제출한 자기 평가서와 설문지 답변들의 분포를 통해 이러한 ‘3분 스피치’의 효용성에 대해 학생들의 평가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답변을 한 학생들의 상당수가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수업 시간에 진행된 ‘3분 스피치’ 과제의 필요성과 효용성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동일 학기에 진행된 두 수업에서 ‘3분 스피치’를 통해 자신감이나 성취감 등이 향상되었다고 대답한 이공계열 학생들이 문과계열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문과계열 학생들만큼이나 이공계열 학생들도 말하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인지하고 있지만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3분 스피치’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수자의 입장에서는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도 있지만 동영상 피드백이 학생들의 말하기 불안 해소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전제 하에 이를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공적 말하기의 경험이 부족한 것은 물론 자신의 발표를 스스로 평가해 본 기회가 없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동영상 피드백은 자신의 발표 내용과 자세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검토를 가능케 함으로써 이후 공적 말하기를 준비하는 데 있어 유용한 디딤돌로 기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고려대 <사고와 표현> 수업 방향과 ‘3분 스피치’의 적용
3. ‘3분 스피치’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피드백 효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1-001371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