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신 (University of London)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JKIIT, Vol.13, No.2)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75 - 182 (8page)
DOI
10.14801/jkiit.2015.13.2.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해서 과거 미국이 창의성 계발 교육혁신으로서 선택한 과목이 음악이었다는 점을 다시 주목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은 시범과 모방의 음악적 활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배울 수 있는 자연적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함에 있어 상용제품인 스마트기기와 컴퓨터음악 소프트웨어를 적극 활용하여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적합한 이러닝 원격 시스템을 제안한다. 차별화된 특징으로서 기존의 고비용 컴퓨터음악교육체계와는 달리 상용제품을 활용한 COTS(Commercial Off-The-Shelf, 상용 기성품) 통합방식의 설계방안을 제시한 점을 들 수 있다. 창의력 함양 컴퓨터음악 교육과정에서는 노래, 신체동작, 색, 도형등의 학습 표현방법으로 음악을 학습하면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창작 및 컴퓨터음악을 즉흥연주토록 한다. 또한, 학습자가 컴퓨터로 음악을 선택하여 듣고 소절별로 일치되는 선율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음악청취 학습기능도 추가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II. 관련연구
III.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창의성 함양 컴퓨터 음악교육 이러닝 체계 및 동적문제출제시스템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66-00110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