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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89 - 1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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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여론형성과 지방정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지역 지상파 방송사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매체들의 등장으로 광고시장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열악한 재정상황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방송사들이 지역 발전을 위한 언론매체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방송사들의 생존을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열악한 경영여건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 방송사들의 생존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역방송사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지상파 중앙국과 지역방송사간의 광고 및 수익 배분 방안을 고찰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지상파 중앙국과 지역방송사간의 전파료 배분을 포함한 광고 및 수익 배분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실제 지역 방송사들을 통해 창출되는 광고 가치를 반영한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지상파 중앙국과 지역방송사간의 광고 및 수익 배분 방안을 제시하였다. 바람직한 광고 및 수익배분을 위해서는 지상파 중앙국이 지역방송사에 배분하는 전파료 단가를 광고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각 지역방송사별 요인들을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새롭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 정액제로 운영되고 있는 전파료 배분체계를 지역의 광고가치를 반영한 정률제로 전환해 불균형한 전파료 배분체계를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현재 지상파 중앙국이 지역방송사에 전혀 배분하지 않고 있는 CM 지정료와 국제 스포츠 이벤트와 연계된 특판 광고료도 지역방송사들이 지상파 중앙국의 프로그램을 수중계하는 만큼 지역방송사에 일정부분 배분하는 것이 타당하다.

목차

1. 서론
2. 연구의 배경
3. 연구 문제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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