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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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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여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전광호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73 - 10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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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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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위기상황은 어느 정도의 피해를 감수해야 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처한다면 기업의 이미지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기업의 생존에 치명적인 위협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위기를 관리하고 소비자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소비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기관리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관계경영의 관점에서 위기가 발생했을 때 무엇을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왔지만 위기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무엇으로 평가할 것이며, 동일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도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간과해 온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통기업 중 패스트푸드 기업의 위기 상황에 있어 조직의 책임성 정도에 따라 어떠한 위기대응 메시지 유형 전략이 더 효율적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패스트푸드 기업의 위기를 ‘내부책임귀인 위기’와 ‘외부책임귀인 위기’로 구분하였고, 패스트푸드 기업의 위기대응 메시지 유형을 명시적 메시지와 암시적 메시지로 분류하여 책임귀인에 따른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서울시내 거주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포본 추출방법으로 표본 추출을 하였고, 가설 검증은 t-test 및 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위기상황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책임귀인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기업의 위기상황에서, 위기대응 메시지 전략의 수행은 기업위기로 인해 훼손된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업의 위기 상황에서, 유형별 위기대응 메시지 전략의 효과는 위기책임귀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위기 책임귀인이 내부일 때, 암시적 위기대응 메시지보다 명시적 위기 대응 메시지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회복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위기 책임귀인 외부일 때, 명시적 위기대응 메시지보다 암시적 위기대응 메시지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회복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론
Ⅴ. 분석결과
Ⅵ. 논의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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