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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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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여진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전광호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3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63 - 20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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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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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게 위기는 어느 정도의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임에 틀림없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처한다면 기업의 이미지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음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악화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존망에 치명적인 위협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정에서 기업의 위기를 관리하고 소비자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소비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위기관리에 대한 경험과학적인 연구들은 관계경영의 관점에서 위기가 발생했을 때 무엇을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왔다. 그러나 위기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무엇으로 평가할 것이며, 동일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도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간과해 온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위기 상황에 있어 조직의 책임성 정도에 따라 어떠한 위기대응 메시지 유형 전략이 더 효율적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위기를 ‘내부책임귀인 위기’ 와 ‘외부책임귀인 위기’로 구분하였고, 기업의 위기대응 메시지 유형을 명시적 메시지와 암시적 메시지로 분류하여 책임귀인에 따른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위기상황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책임귀인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기업의 위기상황에서, 위기대응 메시지 전략의 수행은 기업위기로 인해 훼손된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업의 위기 상황에서, 유형별 위기대응 메시지 전략의 효과는 위기책임귀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위기 책임귀인이 내부일 때, 암시적 위기대웅 메시지보다 명시적 위기 대응 메시지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회복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위기 책임귀인 외부일 때, 명시적 위기대응 메시지보다 암시적 위기대웅 메시지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회복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론
Ⅴ. 분석결과
Ⅵ. 논의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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