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한 (국민대학교) 이윤옥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팀 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에서 개념명료화시험(Concept Clarification Test: CCT) 교수전략이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K대학 교육사회학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차시의 CCT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 1은 강의식 수업을 6차시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 2는 강의와 토의식 병행수업을 6차시 실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CCT를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1, 2 보다 학업성취도 점수가 향상되었고(p<.05), CCT 교수전략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수업흥미도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CCT 교수전략이 통계적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질적인 측면에서 설문평가결과를 보면 실험집단에서 실시한 CCT교수전략이 통제집단 1,2보다 수업흥미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126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