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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철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3 - 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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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치』의 두 남성 중심인물은 신비한 능력의 소유자들이다. 므이쉬킨이 그의 정신과 영혼, 행위를 통해 그리스도의 인류에 대한 연민적 사랑을 표출하는데 비해, 로고진의 신비한 악마적인 힘은 특히 그의 ‘눈’을 통해 형상화된다. 『백치』의 두 남녀 중심인물 ? 므이쉬킨과 나스타샤 ? 과 이폴리트는 이 ‘눈’으로 대표되는 로고진의 희생물이 된다. 이것은 므이쉬킨과 나스타샤를 집요하게 감시하는 말없는 그의 두 눈에 대한 묘사가 많아질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되는데, 로고진의 행위가 그들 두 사람에 대한 질투와 악의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그의 시선의 접촉자들에게 불운과 재난을 가져다준다는 점에서 ‘이블 아이’의 가능성을 제기한다.
므이쉬킨과 나스타샤, 그리고 이폴리트를 통해 ‘이블 아이’로서의 가능성이 제기된 로고진의 두 눈은 므이쉬킨을 간질 발작으로, 이폴리트를 자살 소동으로 내몰고, 궁극적으로는 나스타샤를 살해하는 것으로 ‘이블 아이’의 신화를 재현한다. 로고진과 므이쉬킨이 나스타샤의 시신을 곁에 두고 밤을 지새우게 되는 로고진의 집의 서재는 세 사람이 함께하는 마지막 공간이자 『백치』의 모든 플롯이 통합되는 작품의 정점이 된다. 신비한 힘을 가진 생명체와 같은 이 집은 우중충한 외관, 악마가 선호하는 어두움, 벽과 서재 문지방 위에 걸린 아버지 로고진의 초상화와 홀바인의 <무덤 속 그리스도의 주검>에서 강렬하게 묘사되는 두 눈에 의해 지배된다. 악마는 영혼의 대문인 눈으로 들어온다는 ‘이블 아이’ 신화의 근본 개념처럼 여기에서 살아온 로고진은 단순한 악마가 아니라, 그 역시 궁극적인 희생자이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며
II. 로고진의 배경과 내면세계
III. 로고진과 ‘이블 아이’
IV.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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