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구점 (영산대학교) 장병주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53 - 26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신적 건강, 심리적 행복감, 주관적 행복감, 삶의 질은 상호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대상임에도 불구하고 호텔기업에서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변수 간 인과관계연구는 호텔기업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의 정신적 웰니스와 결과변수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부산지역 특1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정신적 웰니스와 심리적 행복감, 삶의 질, 주관적 행복감(삶의 만족, 상대적 만족)의 관계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성립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이 정신적 웰니스를 느끼게 되면 심리적으로 행복감을 느끼고, 삶의 질 그리고 주관적 행복감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하여 정신적 웰니스를 고려한 다양한 배려가 이용고객으로부터 다양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심리적 행복감과 삶의 질, 주관적 행복감과 삶의 질의 관계에 있어서는 연구가설이 모두 기각이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심리적으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하여 모두 삶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며, 주관적으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해서 삶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호텔을 이용함으로서 삶의 질이 높다는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웰니스가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호텔기업에서 정신적 웰니스를 고려한 마케팅전략, 메뉴전략, 인테리어, 경영전략 등을 수립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163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