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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8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 - 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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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화여자대학교의 전신인 이화학당 이후 1927년 한국음악 교육 내용 및 1974년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과 개설 이후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교과과정 변화와 내용등을 살펴본 것이다.
1886년 설립초기 이화학당에서는 기독교의 보급을 위해 여선교사들이 찬송가를 비롯한 합창과 피아노 등 기악을 지도하였다. 1925년 한국 최초로 대학에 음악과가 생겨났으며 체계적인 대학음악교육이 시작되었다.
1925년 이화전문학교 음악과의 주된 교수 과목은 기독교 보급을 위한 합창과 피아노였다. 1927년부터 음악과 1학년(예과)에 1주 한 시간의 한국음악 시간을 배정함으로써 대학에서 최초로 조선음악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1974년 개설된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과의 교육목표는 전통음악의 학문적 연구와 실기를 전문적으로 연마하여 한국음악 및 세계음악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여성음악인 및 음악교육자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과의 전공 분야는 기악, 성악, 이론, 작곡으로 구분된다. 기악분야는 가야금, 거문고, 해금, 대금, 피리, 아쟁, 소금, 단소, 타악의 8개 전공으로 구분되며, 성악분야는 정가, 판소리, 경?서도소리, 가야금병창의 4개 전공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1년 동안 한국음악과 교과과정은 2007년, 2009년, 2012년 등 모두 3번 바뀌었다. 전공공통필수과목 취득학점은 2004년~2006년까지 총12학점이고, 2007년~2008년까지 총21학점, 2009년 이후 현재까지 총24학점으로 늘어났다.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음악과에서는 국악강사풀제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수요에 맞추기 위해 민요, 판소리, 정가 등 성악과 단소, 부전공 실기를 두고 있고 국악개론, 음악사, 한국음악사 등 이론 교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음악 환경에 맞춰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의 이해와 활용을 높이고 있고, 한국음악과 학생들이 세계음악문화의 이해와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계절학기 해외음악연수를 학점으로 인정해 주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 문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적합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환경개선 및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설 및 개편은 21세기 한국음악을 선도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책무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한국음악 최초 음악과 설립 및 전통음악교육 실시
Ⅲ.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한국음악과 교과과정의 국악교육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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