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규하 (국민대학교) 곽기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51 - 25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는 오프라인 쇼핑몰에 비해 더 많은 불확실성을 수반한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줄이고 구매의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신뢰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신뢰 형성 요인으로 구전효과, 정보제공성, 평판, 보증을 제시하고, 제품에 대한 평가용이성이 이들 요인들과 신뢰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제품평가 용이성에 따라 구분된 탐색재 구매집단과 경험재 구매집단에 대한 표본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집단 간에 있어서 구전효과, 정보제공성, 평판,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차이를 실증분석 하였다. 예상되는 분석결과로는, 탐색재 집단에서는 보증과 정보제공성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고. 반면에 경험재 집단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구전효과와 인터넷 쇼핑몰의 평판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 형성 요인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 및 관리자에게 유용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문헌 연구
3. 연구모델 및 가설수립
4. 연구방법
5.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3-001368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