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911 - 920 (10page)
DOI
10.51979/KSSLS.2010.02.39.9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른 서비스 분야와 마찬가지로,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참여스포츠 환경에서의 고객시민행동은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Groth(2005)의 고객시민행동 측정도구로는 참여스포츠 환경에 적용하기에는 개념적인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시민행동 측정도구를 스포츠참여 환경에 적합하게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목적은 조직시민행동의 선행문헌을 바탕으로 스포츠 참여자들의 가능한 역할 외 행동을 규명하고, 스포츠참여자의 고객시민행동 측정도구를 개발 및 스포츠참여자를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총 7 개의 구성개념(구전행동, 타인돕기행동, 피드백행동, 일반화된 순응, 사기진작, 평화조성, 스포츠맨쉽)을 설문지에 포함시켰으며, 문항은 Podsakoff, MacKenzie, Moorman, & Fetter (1990), Farh, Earley, & Lin (1997), Van Dyne, Graham, & Dienesch (1994), Podsakoff & MacKenzie (1994), Podsakoff & MacKenzie (1994) 그리고 Groth (2005)의 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절차와 결과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대상은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대학에서 미국 대학 골프수업 수강자 130명을 선택하였다. 자료분석단계에서, 스포츠참여환경에 적합하게 개발된 고객시민행동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다양한 통계방법들이 이용되었다. SPSS 17.0 통계프로그램의 주성분분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LISREL 8.7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분석결과 개발된 고객시민행동 측정도구는 총 6개의 구성개념으로 나타났으며, 참여스포츠 환경에서도 타당할 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참여스포츠 현장에 있는 관리자들이 스포츠참여자의 역할 외 행동을 좀 더 이해하고 보다 좋은 서비스품질을 제공을 위해 서비스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