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광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3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9 - 6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적 가르침의 실천과 PBL 수업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PBL의 과정이 대학재학 후기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실행과정을 해석하며, 기독교적 가르침을 실천하기 원하는 기독교사와 공유하고 새로운 기독교 교육의 방법이 실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다. 이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2013년 2학기에 A대학교 전공 선택 과목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점 수업을 블렌디드러닝 기반의 PBL로 설계하여 실행연구를 하였다. PBL방식의 수업을 처음으로 실시하는 교수자의 실행과정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SNS, 자기성찰 일지, 팀별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PBL은 기독교적 가르침의 요소인 안내, 구조화, 펼쳐보임, 능력부여의 연결과정과 유사성을 보인다. 그 중에서 펼쳐보임을 위한 핵심적 요소인 ‘드러내기’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의 역량개발과 개인적 성장, 공동체의 신뢰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또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의존, 상호연결이 일어났다. 교수자가 처음으로 PBL을 실행하는 과정은 학습자와 협력적, 동반적 관계를 맺도록 하는 구조가 되었고, 자연스러운 유대감이 생성되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분석 및 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235-001351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