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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호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7 No.1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03 - 23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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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도덕철학계의 대표적인 공덕 이론가인 하이드는 자기희생적 봉사나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용서와 같은 행동을 공덕의 전형적인 보기로 제시한다. 기독교윤리학자인 아웃카는 기독교 신학과 윤리의 전통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일반적으로 기독교 사랑의 규범적 본질인 ‘자기희생적 이타성’을 구현하는 의무로 받아들여 왔다는 점을 지적한다. 다만 그는 자기희생적 이타성이라는 규범적 원리에 관한 다양한 해석과 적용의 흐름들이 있어 왔다는 점을 밝히면서, 특별히 ‘악에 대한 저항’이라는 관점을 주목한다. 불의한 폭력에 직면하는 상황에서 사랑의 이타성이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응답은 자아ㆍ타자관계와 타자ㆍ타자 관계 사이의 구분 그리고 신앙공동체 안팎의 구분의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해석적 패러다임들로 나타난다. 이 논문의 목적은 기독교 사랑의 규범적 본질, 특히 기독교 사랑의 자기희생적 이타성을 ‘의무와 공덕’에 관한 규범윤리적 논의의 관점에서 분석ㆍ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덕에 관한 도덕철학적 기독교윤리적 논의의 주된 쟁점을 해명함으로써 의무와 공덕에 관한 개념 이해를 추구할 것이며 또 기독교의 대표적인 해석의 흐름들을 탐구할 것이다. 기독교회와 신자의 사랑의 삶에 관한 규범적 성찰과 실천의 성숙에 기여할 수 있는 신학적 윤리적 제안을 함으로 본 논문을 맺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의무와 공덕에 관한 철학적 기독교윤리적 이해
Ⅲ. 사랑의 자기희생적 이타성에 관한 ‘의무와 공덕’의 관점에서의 규범 윤리적 탐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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