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무경 (동명대학교) 이동명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723 - 73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전시장에 사용되는 도슨트 로봇 (Docent Robot)의 자율주행 정밀도 향상을 위하여 최소자승법을 적용한 위치추적 보정 알고리즘 (Location tracking Compensation Algorithm based on Least-Squares Method, LCA<SUB>LSM</SUB>)을 제안하고, 도슨트 로봇을 사용한 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분석하였다. 제안한 LCA<SUB>LSM</SUB>은 전시장에서 도슨트 로봇의 자율주행에서 엔코더/자이로 (encoder/gyro, E/G)에서 발생하는 누적오차를 줄이고 위치추적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수집된 로봇의 위치좌표를 최소자승법 (Least-Squares Method, LSM)에 적용하여 보정한다. 실험결과, 제안한 LCA<SUB>LSM</SUB>의 위치추적 평균 오차 감소율은 시나리오 1 (S1) 및 시나리오 2 (S2)에서 LCA<SUB>KF</SUB> (Location tracking Compensation Algorithm based on Kalman Filter, LCA<SUB>KF</SUB>) 보다 4.85% 더 높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안한 LCA<SUB>LSM</SUB>의 측정오차에 따른 표준 편차는 S1 및 S2에서 E/G와 LCA<SUB>KF</SUB>에 비해 훨씬 낮을 뿐 아니라 균일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제안한 LCA<SUB>LSM</SUB>은 도슨트 로봇이 S1 및 S2의 직선 이동을 할 때 E/G 및 LCA<SUB>KF</SUB> 보다 더 안정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도슨트 로봇의 구성
Ⅳ. 위치추적 보정 알고리즘
Ⅴ. 실험 및 결과 분석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67-00148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