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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태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호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허철 (금창 기술연구소) 권종완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5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7 - 4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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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어빔은 차량 측면 충돌 시 탑승자의 안전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필수적인 도어 부품이다. 평상시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최대한 무게를 줄여야 하나 측면 충돌 시는 승객보호를 위해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는 반발력과 도어빔의 허용 수준 이내로의 처짐이 확보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파이프 타입의 도어빔 대비 무게를 줄일 수 있고, 굽힘 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작이 용이한 신기술 고장력 일체형 도어빔을 개발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을 활용한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용접 적용 효과를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여 최종 사각형 구조의 폐단면 형상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폐단면 구조의 일체형 도어빔의 설계를 적용해 실차 충돌 시뮬레이션으로 개발된 도어빔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일체형 도어빔 폐단면 형상 설계
3. 폐단면 도어빔 형상 선정 시뮬레이션
4. 실차 충돌 시뮬레이션 검토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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