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28권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2 - 112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새로운 문화 배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개인의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인 ``문화지능`` 수준을 측정한 연구다. 대학 언어교육기관의 현직 한국어 교사 및 양성과정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문화지능을 측정하고 문화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221명의 한국어 교사 및 예비교사의 문화지능 수준을 측정하였고 문화간 감수성을 나타내는 문화지능이 교사의 경력, 해외 체류기간, 다문화 연수경험, 외국어 능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SPSS t-검정과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교사의 경력, 해외 체류기간, 다문화 연수경험, 외국어 능력은 한국어 교사의 문화지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이 밝혀졌다. 문화지능의 하위영역인 초인지적 영역, 인지적 영역, 동기부여적 영역, 행동적 영역 중에서는 특히 인지적 영역에서 유의한 수준차가 발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