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남지은 (서울대학교) 박소영 (서울대학교) 장정현 (서울대학교) 김나영 (서울대학교) 오정수 (서울대학교) 김명찬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1 - 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ardner(1999)의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의 흥미와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기 위한 것이다. 척도에 포함된 다중지능 영역은 총 4가지로,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대인관계 지능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생 3~6학년 1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각 영역의 요인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구성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신뢰도 분석 결과 흥미와 능력 각 영역 척도들의 내적 합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 능력 각 영역별 척도들 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지능 능력 검사와 수행 능력 검사 간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척도의 준거타당도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 방향은 논의에서 다루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314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