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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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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30권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6 - 91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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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을 경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학업중단 청소년을 경험한 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귀납적 분석방법(inductive analysis)과 합의적 질적 분석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등의 2 가지 질적 연구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였고 분석과정은 삼각 검증법 중에서 multiple investigators를 실시하였다. 학업중단 청소년을 경험한 교사들의 인터뷰자료를 통해 분석된 대범주는 ``기초학습미달``, ``학교부적응``, ``무관심``, ``외톨이``, ``반항``, ``위기의 가정`` 등 총 6개의 대범주를 도출하였다. 학업중단 위기청소년들은 부족한 기초학습능력으로 인하여 학습의욕이 없었고 또한 낮은 성적 때문에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여 후순위로 배정받은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또한 학교생활에서도 학교행사에 무관심했고 친구를 사귀려하지도 않았다.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은 학업중단이전에 무단지각이나 무단조퇴, 무단결석이 나타났다. 가정환경에서도 부모가 이혼을 하거나, 부모의 폭력이나 방임에 노출되어 있었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학교현장에서는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해야 할 것이며 이들을 위해 적극적인 대처에 노력한다면 청소년의 학업중단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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