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미 (주안남초등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스포츠과학논문집 스포츠과학논문집 제25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5 - 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체육수업(씨름)이 학습자의 체육수업 태도,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는 S초등학교 4학년 6개 학급(한 학급 23∼26명) 총 150명으로 하였으며,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 3학급 75명, 전통적 수업모형 적용집단 3학급 75명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수업의 내용으로는 씨름을 선정하였다. 8주간 15차시(주2회)로 한 집단은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하고 다른 집단은 전통적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 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두 집단 간 체육수업 태도,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정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학습자의 체육수업 태도 검사에서 체육수업에 대한 관심도, 중요도 요인 모두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이 전통적 수업모형 적용집단 보다 평균이 높다. 집단 간 남?녀학생의 변화에서도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 남?녀학생의 평균이 높았다. 둘째, 학습자의 심리적 측면 검사에서 만족감, 자발성, 자신감 요인은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이 전통적 수업모형 적용집단 보다 평균이 높고 소외감 요인은 평균이 낮았다. 집단 간 남?녀학생의 변화에서도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 남?녀학생의 만족감, 자발성, 자신감 요인은 평균이 높고, 소외감 요인은 평균이 낮았다. 셋째, 학습자의 사회적 측면 검사에서 협동성, 준법성, 이타성 요인은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이 전통적 수업모형 적용집단 보다 평균이 높고 공격성 요인은 평균이 낮았다. 집단 간 남?녀학생의 변화에서도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집단 남?녀학생의 협동성, 준법성, 이타성 요인은 평균이 높고, 공격성 요인은 평균이 낮았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씨름수업에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집단이 체육수업 태도,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역할수행을 통해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체육수업 태도, 자발성, 자신감이 향상되고 소외감은 감소되었으며, 또한 경기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학습자에게 경기가 가지고 있는 흥미와 즐거움을 알게 해주어 만족을 느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1406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