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111 - 1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핸드볼 수업 후에 중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체육 수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시도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담당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생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스포츠교육 모형을 비교집단은 전통적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검사는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을 수집하였다. 연구절차는 실험처치 전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4주(12시간)간 수업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의적 영역의 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의 사후검사에서 스포츠교육모형 집단이 전통적 수업모형 집단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교육모형의 적용이 학습자의 수업에 임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정의적 영역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사후검사에서 스포츠교육모형 집단이 전통적 수업모형 집단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얻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 교육모형의 적용이 학습자의 심리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정의적 영역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사후검사에서 스포츠교육모형 집단이 전통적 수업모형 집단에 비하여 높은 점수를 얻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교육모형이 사회적 측면의 발달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1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