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기현 (인하대학교) 오수학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스포츠과학논문집 스포츠과학논문집 제21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51 - 6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중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체육수업에서 중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적극적인 참여태도를 갖추도록 하고, 새롭게 변화된 수업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4개 학교를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서울 M중학교와 경기도 G중학교 2개교 각 40명씩 층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디스크 골프, 플라잉 디스크와 같은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은 경기도 Y중학교와 N중학교 2개교 각 40명씩 총 80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하였다. 중앙교육 평가원의 정의적 영역 태도 평가(1984)를 기본으로 하고, 박귀수(2002), 박이수(2003), 오수학ㆍ유정애ㆍ김병준(2007)이 사용한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설문지를 통하여 측정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은 기존의 스포츠 종목을 적용한 체육수업과 비교한 결과 기본적인 태도 변화,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에서 전체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나 중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92-003294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