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체육수업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의 체육수업에 관한 경험 과정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참여자의 뉴스포츠 활동 경험의 이야기를 듣고, 그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고 해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수업에 대한 참여의지를 높였다. 이러한 결과는 게임 방법이 어렵지 않으며 수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뉴스포츠의 특성 때문에 학생들은 어려움 없이 보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 활동은 경쟁의 효과보다는 도전의 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다양한 가치의 체험이 가능할 수 있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뉴스포츠 활동은 학교체육을 넘어 평생스포츠로서 활용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뉴스포츠가 체육수업에서 활용되면서부터 뉴스포츠를 자율적으로 즐기고자 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연구참여자들의 뉴스포츠 활동에 대한 만족감은 앞으로 학생들에게 체육 관련 활동을 선택하고자 할 때 주 고려 대상이 될 수 있다. 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경험한 뉴스포츠는 앞으로 학교스포츠가 아닌 여가활동의 평생스포츠로서 활성화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개성과 욕구를 채워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8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