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동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상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해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624 - 62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인공위성의 궤도 전파기로 사용되는 SGP4(Simplified General Perturbations 4) 모델에 대한 장기 궤도전파에 따른 궤도오차 증가를 줄이기 위해 미국 합동우주관제센터(JSpOC, Joint Space Operation Center)에서 제공한 과거의 TLE(Two Line Elements) 정보들을 이용한 보상기법을 제안,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과거 일주일 전의 TLE 정보를 바탕으로 일주일간 궤도전파를 한 데이터와 동일기간 동안 공개된 모든 TLE 를 이용해서 궤도전파를 수행한 데이터를 비교해서 SGP4 궤도전파 모델에 의한 궤도오차 증가부분을 추출한 후, 이를 적절한 함수로 표현하였다. 이렇게 얻은 잔차함수(Residual Function)을 이용해서 현재 시점에 공개된 TLE 및 SGP4 를 이용하여 궤도 전파를 한 데이터와 이 데이터에 잔차함수를 적용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였다. 일주일 간의 궤도 전파 결과 SGP4 궤도전파기의 궤도오차가 4km 정도인 반면 잔차함수를 통해 보상해준 경우 2km 남짓으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SGP4 보상기법
3.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58-001422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