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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동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상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해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744 - 74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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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의 임무수행 과정에서 궤도전파 과정은 위성의 위치 및 속도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과정이다. 특히, 미국 합동우주관제센터(JSpOC, Joint Space Operation Center)에서 제공하는 TLE(Two Line Elements) 정보들과 오픈소스로 공개된 SGP4(Simplified General Perturbations 4) 궤도전파모델은 별도의 궤도결정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지상운영 시스템에서 궤도예측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러한 TLE+SGP4 기반의 궤도예측기법은 궤도예측 시간의 증가에 따라 궤도오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반면, GPS 데이터는 비교적 정밀한 시불변 궤도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GPS 항행해(GPS Navigation Solution)을 이용하여 SGP4 궤도전파 모델의 오차를 보상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과거의 TLE 데이터를 바탕으로 궤도전파를 수행한 데이터와 GPS 항행해 데이터 사이의 잔차(Residula)을 계산한 후, 잔차들에 대한 경향을 함수로 모사(fitting)하는 과정을 통해 보상함수를 생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보상함수를 이용하여 최근이 TLE 를 바탕으로 SGP4 궤도전파기를 이용한 궤도예측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궤도예측 오차를 줄일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SGP4 보상기법
3.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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