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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방현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해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055 - 1,05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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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cted Fan 추진 장치는 저소음 특성과 정지비행 시 덕트의 추가 추력으로 인한 높은 효율로 인해 무인기 등의 추진 장치에 자주 거론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Ducted Fan의 수직이착륙 무인기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지비행 및 축방향 전진비행 조건에서 Ducted Fan과 로터의 성능을 전산유체역학을 통해 해석하고 성능을 비교하였다. 해석결과 Ducted Fan은 정지비행 시 동일한 동력 조건에서 로터보다 높은 추력을 보인 반면, 전진비행 조건의 경우 Duct로 인한 항력 때문에 매우 제한된 조건에서만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결국 Ducted Fan은 정지비행이나 저속 무인기에 적합하며 고속 무인기의 추진시스템으로는 적합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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