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
[표지]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대상
3. 조사내용 및 방법
4. 조사기간
5. 조사 담당자
[Ⅱ. 가격비교사이트 현황]
1. 가격비교사이트 의의
2. 가격비교사이트 시장 현황
3. 관련법규
[Ⅲ. 가격비교사이트 운영 실태 조사]
1. 가격비교사이트의 입점 업체에 대한 사업자등록증 확인 실태
2. 가격비교사이트의 잘못된 입점 업체 정보에 대한 조치
3. 가격비교사이트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현황
4. 가격비교사이트 입점 업체에 대한 구매안전서비스 확인
5.‘ 추천상품 ’의 객관적 기준 및 별도‘ 광고상품 ’의 광고 표시
6. 가격비교사이트별 소비자 불만 처리 관련 현황
[Ⅳ. 소비자 불만 상담사례]
1. 가격비교사이트의 상품정보 허위 제공
2. 쿠폰 및 카드할인 중복 적용 불가 미고지
3. 가격비교사이트와 판매사이트의 판매 상품 상이
4.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 배송
5. 구입대금 결제 후 부가세 추가 청구
6. 가격비교사이트 정보와 다른 제품 배송
[Ⅴ. 가격비교사이트 정보제공 표시 실태 조사]
1. 가격비교사이트 운영자와 판매자 구별
2. 가격비교사이트 내 판매업자 정보제공 여부
3. 가격비교 관련 정보의 제공
4. 구매안전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
5. 가격정보 수집일자 제공 및 표시 방법
[Ⅵ. 가격비교사이트 상품정보 모니터링 조사]
1. 일반 품목의 상품정보 제공 실태
2. 여행 품목의 상품 정보 제공 실태
[Ⅶ. 개선방안]
1. 가격비교사이트 상품정보 등 관련 표시 개선
2. 가격비교사이트 자율 모니터링 강화
3. 가격비교사이트 정보제공 실태에 대한 정기적 조사 필요
4. 정보제공 불일치 품목에 대한 집중 관리 필요
[Ⅶ. 결과조치]
1. 정책건의(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 전자거래과)
2. 소비자 정보제공
3. 관련부처 및 소비자정책 관련 전문가에게 자료 제공
[참고문헌]
[붙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