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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려정 (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1 - 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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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은 시대에 따른 용어의 변화는 있을지언정 끊임없이 제기될 인간의 근본문제에 해당되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의 실천적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힐링은 개인차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에서 논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이 사회적 차원에서 힐링을 위한 활동으로 확대ㆍ진화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힐링모형(For Healing 문화마케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힐링과 문화마케팅 활동 간 관련되는 성질이나 경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먼저 힐링 및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힐링과 문화마케팅 활동 간 관련성을 살펴보는 작업을 하였다. 그리고 지각된 힐링과 관광기업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 생활만족 간 영향관계 실증분석을 통해 모형제시를 위한 양적자료를 도출하였다. 생활만족은 일상, 생활, 삶과 관련된 만족을 뜻하는 것으로 힐링과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259명을 표집하였으며,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일부 지각된 힐링 요인은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마케팅 활동 참여의도와 생활만족 간 유의한 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이론적 고찰과 실제 관광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현장사례 등을 보완하여 For Healing 문화마케팅 모형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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