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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56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35 - 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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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가 윤리적 덕과 실천적 지혜의 필연적인 상호의존관계를 이야기할 때, 그는 ‘지성을 중심으로 통합된 인간의 완전성’과 ‘인간의 내적 충돌을 제거함으로써 그 완성을 가능케 하는 덕’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러나 둔스 스코투스는 ??정리집(Ordinatio)?? III권에서 실천적 지혜가 윤리적 덕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 글에서 나는 스코투스가 말하는 ‘윤리적 덕 없이 존립하는 실천적 지혜’의 의미와 그 함축을 검토한다. 스코투스의 실천적 지혜는 제일실천원리로부터 추론하는 지성의 습성이며, 그렇기 때문에 윤리적 덕과 분리된 채 성립하고 기능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스코투스의 윤리학에서 중심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덕이 아님을 드러낸다. 주의주의 노선을 대표하는 철학자로서 스코투스는 내적 충돌을 제거하는 덕보다는 충돌 중에 자유롭게 그리고 창조적으로 선택하는 의지에 무게 중심을 두었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스코투스가 말하는 윤리적 인간은 통합된 인간보다는 ‘통합하는’ 인간이며, 따라서 그가 말하는 윤리적 행위는 충돌 없는 행위보다는 ‘충돌에서 창조하는’ 행위라고 이해한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며
Ⅱ. 토마스 아퀴나스에게서 윤리적 덕과 실천적 지혜의 상호의존관계
Ⅲ. 둔스 스코투스의 ‘윤리적 덕 없이 존립하는 실천적 지혜’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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