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3 - 13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센티브 버블 현상은 드라마제작산업의 진화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였고, 인센티브 버블에 대한 기대감이 제작주체들의 경쟁 동기를 자극하는 분기점으로 작용하였다. 드라마제작산업에서의 대표적인 인센티브 버블 요인은 타 장르에 비해 부가가치가 월등히 높은 드라마 외주제작, 코스닥 등록, 한류, 광고제도의 변화로 대별할 수 있다. 인센티브 버블 요인들이 발생할 때마다 A-list 생산요소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었다. 결국 제작비 상승속도가 A-list 생산요소가격의 상승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초래되었고, 이러한 현상은 제작주체들에게 제작비 부담이라는 부메랑 효과로 작용하였다. 인센티브 버블 현상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내수시장에서 초판비용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인센티브 체계 구축에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614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