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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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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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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의 내용 오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대한 검정심사를 근거로 오류의 유형과 빈도를 분석하였다. 심사본의 내용 오류에 대한 분석 결과 표기·표현 오류가 전체 오류의 68%를 차지하였고, 내용 오류는 32% 수준이었다. 내용 오류 중에는 기술 내용의 정치적·문화적 공정성과 관련한 오류, 사실이나 개념, 이론의 정확성과 관련한 오류 그리고 독도 표시, 동해 표기 등 지도와 관련한 오류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사회 교과서의 내용 오류를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기초조사의 영향력 강화, 연구위원의 증대, 기간본의 질 관리 강화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조사의 운영 방식 변화와 인력 확대에 따른 예산 증액과 같은 행·재정적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오류의 가능성을 수용하고 그것을 바로잡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 사회 내용 체계 및 검정기준
Ⅲ. 중학교 사회 검정심사 결과 분석
Ⅳ. 검정심사를 통한 내용 오류 최소화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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