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o-Kyung Kim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9 - 28 (10page)
DOI
10.21184/jkeia.2015.06.9.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도르노 음악 사회학의 고찰에서부터 시작된다. 음악과 사회와의 연관성을 통하여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킨 아도르노를 중심으로 사회가 음악에 끼치는 영향과 음악이 갖는 사회적 기능에 관하여 고찰하고, 음악을 통한 사회 통합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우선 본 연구는 음악과 사회와의 깊은 연관성을 증명하였으며,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을 바탕으로 아도르노가 제시하지 못한 사회 통합의 현실적 방안을 고찰하였다. 그람시가 제시한 사회통합은 사회 계층 간의 소통을 통한 헤게모니의 형성을 의미하며, 그의 이론에서 예술은 소통의 중요한 도구이다.
본 연구는 예술 특히 음악이 사회 통합을 이루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함과 동시에 2011년과 2012년 tvN에서 방영된 ‘오페라 스타’에서 고급음악과 대중음악의 융합을 통한 사회 통합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Preface
Ⅱ. Theodor Adorno“s Music Sociology
Ⅲ. Antonio Gramsci; Hegemony
Ⅳ. The Opera star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0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