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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47집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7 - 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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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판소리 〈적벽가〉에 등장하는 조조의 형상적 특징을 살펴보고, 판소리 공연문법의 측면에서 그 의미를 분석한 것이다. 그리고 조조의 영웅적 면모에 주목하여 이를 재해석하려고 한 보성소리 〈적벽가〉와 몇몇 창극 작품에 대해서도 고찰했다. 〈삼국연의〉에 기반을 두었으면서도 자국화 과정에서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판소리 〈적벽가〉에서, 조조는 〈삼국연의〉에서의 그것과는 다른 형상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동편제 바디를 비롯한 대부분의 〈적벽가〉에서 조조는 악인형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판소리에서 악인형 인물은 공분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로 그려지는 데서 끝나지 않고, 어느 정도의 리얼리티를 지니고 있으면서 골계미를 창출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적벽가〉의 조조도 예외는 아니다.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도 경박하고 패악스러운 성품의 소유자인 조조는, 전장에서 패한 후 일개 범부로 전락하고 만다. 적벽화전 이후 화용도로 패주하는 과정에서 조조는 철저히 골계화 된다. 〈적벽가〉에서 보이는 조조의 이러한 형상적 특징은 〈흥보가〉나 〈심청가〉 등에서도 보이는 판소리의 공연문법과 맞닿아 있다. 작품의 전반부와 후반부가 ‘비장-골계’의 구조로 짜여져 있는바, 〈적벽가〉 또한 이러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그 중심에 조조가 있다. 조조는 악인형 인물로서 철저히 희화화 되고 골계화 되지만, 한편으로는 군사들의 원한을 보듬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조조가 악인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그의 행동 양태에서 비롯된 골계는 해학적 웃음의 성격이 강하다.
보성소리 〈적벽가〉에서는 조조의 영웅성을 어느 정도 존중하여 이를 작품에 반영하고자 했다. 근래에 국립창극단에서 공연한 창극 〈적벽가〉에서도 보성소리 〈적벽가〉의 그러한 관점을 수용하여 조조를 당당하게 형상화 하는 연출력을 보여준 바 있다. 보성소리가 추구하는 판소리 미학은 20세기 이후에 정립된 것으로, 보성소리 〈적벽가〉에서 보이는 조조에 대한 해석 시각은 전통 판소리에서 보이는 세계관이나 미학의 관점과는 거리가 있다. 창극 〈적벽가〉와 창작 작품 〈난세 영웅 조조〉에서 조조를 영웅적으로 형상화 한 시도도 있었던바, 조조가 지니고 있는 다면적 이미지에 비추어 볼 때 충분히 근거 있는 해석 시각이다. 다만 판소리 〈적벽가〉가 보여준 미학적 성취와 비교해 볼 때, 이들 작품의 의의를 어느 정도 인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있다. 결국 이는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보며, 그런 점에서 조조는 다양한 해석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열려 있는 존재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판소리 〈적벽가〉에 나타난 골계화된 악인형 인물로서의 조조
Ⅲ. 조조의 영웅적 면모에 대한 재조명
Ⅳ. 마무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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