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5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5 - 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문법교육을 ‘대학문법 교육’으로 초ㆍ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문법교육을 ‘학교문법 교육’으로 명명하여 이들의 차이점을 확인한 후에, 대학문법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교육 내용은 국어 활동 영역과 관련되는 국어 지식으로 구성하되, 그러한 지식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는 방향으로 기술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어떤 언어 현상에 대한 견해가 다양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함으로써 열린 사고를 구축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와 같은 교육 내용을 어떻게 잘 학습할 것인가라는 방법적인 측면은 ‘탐구, 탐구학습, 탐구활동’ 등의 용어를 명확히 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기본학습 단계- 문제상황 직면하기- 문제 확인 및 자료 수집하기- 탐구결과 설명하기- 일탈문수용하기’ 등의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학습법은 수크맨(1964)의 탐구모형과 2007교육과정의 탐구 절차 등을 참조한 것으로 기본학습 단계와 일탈문 수용하기를 제외한 중간 과정이 탐구 활동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비교사들은 탐구학습 능력을 내면화하여 후에 교실에서 탐구활동으로써 국어지식에 대한 이해를 고양할 수 있을 것으로 결론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예비 교사들의 문법 교육의 방향
3.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802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