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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본관 (서울대학교) 신명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6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7 - 13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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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지식’은 문법교육학의 핵심 논제임에도 그간 깊이 있게 논의되지 못했다. 본고는 ‘문법 지식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으로부터 시작하여 문법교육관을 정립하고 그에 근거하여 문법 지식의 층위를 세 가지로 제안한 뒤 원리 중심 문법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고에서는 문법교육관을 ‘객관주의 문법교육관, 인지적 구성주의 문법교육관, 사회적 구성주의 문법교육관’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탐색한 뒤 본질론적, 국어교육적, 구성주의적 관점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이어 문법 지식의 층위를 개인적 문법 지식(IGK), 일반적 문법 지식(CGK), 추상적 문법 지식(AGK)으로 나누고 각 문법 지식층위의 성격과 이들 간의 관계를 명료화하였다. 개인적 문법 지식(IGK)은 교육의 시작점이면서 동시에 도착점으로, 일반적 문법 지식(CGK)은 IGK와 AGK의 매개체로서 IGK 성찰을 위한 기준점으로 작용한다. 추상적 문법 지식(AGK)은 언어 공동체의 실천과 지향을 드러내는 논리적 실체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세 층위 문법 지식들을 중심으로 하는 문법 교육의 구도를 ‘원리 중심 문법 교육’으로 설계한 뒤 그 교육 방향을 ‘연철과 분철’을 예로 들어 구체화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법 지식’의 개념과 특성
Ⅲ. ‘문법 지식’의 층위와 관계
Ⅳ. 문법 지식의 층위와 문법 교육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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