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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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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의승 (경희대학교) 김도영 (경희대학교) 홍성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812 - 81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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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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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의 경우 열차가 고속으로 통행하게 되면서 진동과 처짐이 발생한다. 이때의 진동과 처짐으로 인해 열차 안의 사람들이 느끼는 승차감이나 열차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경부선의 교량에서 계측한 처짐과 가속도 데이터를 통하여 설계기준상의 승차감, 주행안전성의 제한 값과 비교하여 실제 교량에서의 값이 기준 값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구조해석 프로그램으로 모델링 하여 그 결과값을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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