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린 (경희대학교) 석종환 (경희대학교) 오한진 (경희대학교) 조영교 (경희대학교) 김성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43 - 94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속철근 콘크리트 궤도(CRCT: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Slab Track)는 철근을 종방향으로 연속적으로 설치하고 별도의 줄눈을 설치하지 않는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형식이다. 줄눈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환경하중에 의한 슬래브의 수축 팽창 거동으로 인하여 슬래브 궤도에 횡방향 수축균열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CRCT의 철근은 이러한 횡방향 수축균열의 벌어짐을 억제하여 CRCT의 거동이 연속체에 가깝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균열폭이 커지면 균열부에서 하중전달율의 감소와 수분침투에 의한 파손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균열폭 거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험을 통해 CRCT의 균열폭 거동을 계측하였으며 측정데이터를 분석하여 CRCT의 횡방향 수축균열폭 거동을 파악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횡방향 수축균열폭 측정 현장 실험
3. 횡방향 수축균열폭 거동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