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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재범 (배재대학교) 임상진 (배재대학교) 지상현 (배재대학교) 임유진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047 - 1,05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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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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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궤도 흙노반재료의 선정기준은 기초물성 값(입경, P<SUB>200</SUB>, P<SUB>4</SUB>, C<SUB>u</SUB>, C<SUB>c</SUB> 등)에 기반한 통일분류법에 의존하고 있으며, 선정된 흙노반재료의 현장 다짐도는 들밀도 시험 및 E<SUB>v2</SUB>에 의해 파악한다. 그러나 흙노반의 다짐 후 변형 및 안정성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요소는 강성이므로, 흙재료의 기초물성 값과 다짐 후 변형계수와의 상관성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흙노반 재료의 기초물성과 변형계수와의 상관식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장시험에 의한 변형계수(E<SUB>v2</SUB>, E<SUB>vd</SUB>)와 실내시험에 의한 기초물성 값을 수집하고, 이를 통계해석 프로그램인 SPSS(IBM, 2010)에 의해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 둘 사이의 상관식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상관식 수립을 통하여 향후 국내 고유의 흙분류기준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며 역학적 특성에 기반한 궤도노반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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