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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황중호 (창성토건)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2 - 5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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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저심도 도시철도의 개착 시공 후 급속 되메움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발생되는 원료토를 채취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현장발생토와 2 가지의 고화재즉, 보통포틀랜드시멘트(OPC)와 슬래그 시멘트를 각각 이용하여 목표 일축압축강도 300 및 500KPa에 대해서 제작한 경량혼합토의 일축압축강도 및 CO₂ 발생량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혼입한 고화재 경우 목표 일축압축강도를 만족하면서 CO₂ 발생량도 저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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