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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장욱 (한국철도공사) 최성필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11 - 12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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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수요분석 S/W의 활용도를 향상시키고 수송수요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표준화된 수요예측 방법을 정립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교통수요분석 S/W 활용현황을 검토하였다. 국내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S/W와 국내에 도입중인 S/W으로 각각 EMME와 CUBE를 선정하였다. 두 S/W의 철도 수요분석 과정의 차이점 및 특징을 분석한다. 또한 EMME와 CUBE을 활용하여 실제 2013년 전국 철도Network와 O/D자료를 활용하여 정산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EMME와 CUBE의 통행배정 결과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EMME와 CUBE의 통행배정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Leg, CHOICECUT, MAXFER에 대한 파라미터를 각각 시나리오로 적용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CUBE의 통행배정 결과를 정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EMME와 CUBE를 활용하여 2019년도의 일반열차에 대한 수송 수요를 예측해 봄으로써 국내 철도수요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정립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외 철도 수송수요 분석 S/W의 현황
3. 철도 수송수요 분석 S/W의 검토
4. EMME, CUBE의 통행배정 결과 비교
5. 철도의 수송수요 예측
6. 철도 수요분석 S/W에 따른 수송수요 예측결과 비교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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