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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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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효식 (철도교통시스템연구소) 김지윤 (철도교통시스템연구소)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05 - 4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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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열대 기후화와 고온화 추세로 인한 하절기의 과도한 온도변화로 레일에는 신축량 늘어나며 이에 상응하는 축력이 발생한다. 이러한 축력이 과다하면 궤도의 좌굴 또는 레일의 파단 등이 발생하여 열차운행에 장애를 일으킨다. 특히 좌굴은 레일궤도가 임계온도에 도달하는 순간 발생하며, 비록 임계온도에 미달하는 상태라도 안전온도 이상이면 열차의 외부하중에 의해 궤도는 불안전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이에 재료의 열전도율 차이와 열의 흐름을 활용하고 대지와의 열접지를 이용하여 레일의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함으로써 레일을 사용하는 궤도의 좌굴을 방지할 수 있는 레일 온도 저감 장치를 고안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설치가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부품 수도 적어 제품의 유지 보수 비용이 저렴하며, 재생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친환경 교통인 철도분야에 적합한 장치로 구현 가능한 레일온도 저감장치의 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레일온도 및 열전도
3.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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