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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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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교통기술과정책 교통 기술과 정책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5 - 3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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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의 구성요소의 하나인 레일은 차량과 궤도 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로써 철도 레 일에 발생한 결함은 열차 통과 시의 부하 등으로 인해 계속 진전하여 사전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 를 취하지 않으면 레일절손 등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는 철도 탈선 사고를 야기하여 철도 안전을 심각 하게 저해하게 된다. 국내의 경우 레일절손으로 인 한 대형 철도사고가 다행히 발생되지 않았지만, 국 외의 경우 2000년 이후 레일 결함으로 인해 중대 한 철도사고가 발생된 사례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철도운영기관별 레일결함에 의한 선로장애를 사전 에 예방하기 위하여 초음파 탐상, 이음매 해체점검 등 사전점검 및 예방보수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철도 운송 수요 증대로 인한 철도 총연장 증가와 고속화, 통과톤수 증가 등 환경적인 원인과 레일결함 발견을 위해 사용중인 레일탐상 검측장비의 성능한계로 레일절손은 매년 지속적으 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레일결함 발생시 적용중인 레일 유지관리 기준의 경우 국내 철도 현 황을 반영하지 못한 국외 지침 적용과 일반철도 유 지관리 기준 부재로 레일절손 예방에 한계를 가지 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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