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국현 (한국교통연구원) 김현 (한국교통연구원) 김진경 (한국교통연구원) 신판주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18 - 524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ATO(Automatic Train Operation)시스템 기반의 1인 기관 승무에서 객실 승무로 전환하는 정책에 따른 승무직에 대한 업무강도와 스트레스를 비교 분석하였다. 1인 기관 승무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도시철도 노선과 차량객실 승무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신분당선 대상으로 업무강도와 스트레스 정도에 대한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업무강도와 스트레스는 신분당선보다 서울도시철도의 승무직원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1인 기관 승무에서 객실 승무로의 전환정책은 인간존중의 가치를 제고한다는 관점에서 유효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