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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주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재희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박상미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김현승 (Seoyoung Engineering) 강인석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7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591 - 599 (9page)
DOI
10.7782/JKSR.2020.23.7.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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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승무일정계획에서 승무원 간 사업시간의 평준화는 필수불가결한 문제이며, 나아가 승무원의 규칙적인 근무환경을 보장하는 것 또한 스케줄 작성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수작업의 오류,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미할당 승무다이아는 승무원의 불균등한 사업시간 및 불규칙한 근무환경 등 근무시간 측면에서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근무스케줄 작성 시 근무조(shift)를 나누고 승무다이아를 우선적으로 배치하여 최소로 투입되는 승무인원을 산정하므로 미할당되는 승무다이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6일을 주기로 하는 근무유형을 고려한 승무다이아를 배치하여 승무원의 규칙적인 근무환경을 보장한다. 이 과정에서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두 근무조 간의 사업시간 차를 최소화하고, 승무원 간의 사업시간을 평준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분석
3. 승무일정계획 개요
4. 승무 근무스케줄 작성 방법론 적용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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