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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 - 2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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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회로의 교향곡’으로서 백남준의 실험은 우리의 일상의 삶과 존재방식을 어떻게 뒤바꾸며, 형상화하고 있는가? 유동하는 포스트 모던의 ‘시각적 사고’는 기폭제로서 새로운 시대정신의 분수령의 계기이다. 백남준은 현대인이 미디어에 지나치게 피동적 존재로 가두는 현상으로부터 작가와 관객으로서‘열린 회로’에서 만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형상화하는’예술 생성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즉 미디어 매체는 유목민의 성격을 이미 부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대 문명은 현대인에게 유목민으로서 ‘속도 조율권’, ‘이질성에 대한 개입’과 ‘유목적 산책’을 차단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백남준은 ‘좀비-근대’에서 ‘감각의 봉합’의 ‘영혼없는 인형’으로부터 ‘전지구적 소통세계의 감각’을 활발하게 ‘가동’하며, 새로운 시대정신을 형상화하는 예술세계를 새겨주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백남준은‘헤테로토피아의 실험’으로 작가와 관객의 ‘경계 허물기’에서 형상화되는 열린 소통세계 즉‘전지구적 공동참여’라는‘열린 회로의 공동체’를 새롭게 환기하고 있다. 이러한‘헤테로토피아의 실험’의 참여는 충격적으로‘새로운 감각으로 환기하게 하는 시공간’에서 피어내는 ‘문화적 조건’을 연출하고 실험하는 것이다. 즉‘백남준의 실험’은 전혀 상이한 이질적인 요소를 전지구적으로 융합하며, 새로운 관계로 방향을 찾아나아가는‘문명의 대전환’인 것이다.

목차

I. 포스트 모던 시각적 사유: 백남준의 혁명적 지평
II. 이데아의 그림자로부터 변화와 생성과정에서 발견하는 아름다움: 백남준의 미의 전환
III. 근대의 배제시스템으로부터 탈출구: 백남준의 열린 회로에서 감각의 조건화 실험
IV. 백남준의 전시작품에서 감각의 조건화 실험
V. ‘정주하는 유목민’의 창조적 파괴 감각실험
VI. 복잡성의 귀환으로서 고르디아스의 매듭 다시 묶기: 이질성의 교향악 파장이 일어나는 놀이의 피크노렙시스 세계 확장과 감각파장
VII. 백남준의 시대정신과 전지구적인 사회문화적 효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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