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광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간적 차이를 두고 활동한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예술가 둘을 고찰해 그들의 예술적 가치와 접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BTS현상’으로 집약할 수 있는21세기의 방탄소년단과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로 불리며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20세기의 백남준을 통해세대통합 형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과 방향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백남준아트센터 누리집의교육자료(교사용지도서, 작품감상 활동지)에서 제시한 백남준 예술의 주요 예술적 가치인 ‘협업’, ‘시간과 공간’, ‘소통과 참여’의 3가지 키워드를 방탄소년단의 작품에서도 도출해보고 이 가치들을 연결해 다음과 같은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첫째, 백남준과 방탄소년단의 작품에 활용된 재창조의 미학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작품에 대한 시대적 해석의 실제적 경험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둘째, 백남준과 방탄소년단의 작품에 배치된 서사와 오마주, 트랜스미디어를 통한 스토리텔링을 세대 간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여 각자의 이야기를 결합해 예술적 향유와 자기주도학습을 돕는다. 셋째, 문화적 원심력과문화적 구심력을 통해 본 백남준과 방탄소년단의 시간에 대한 인식을 활용해 기성세대는 ‘원심력적인 세대 간이해’, 다음세대는 ‘구심력적인 세대 간 이해’를 도모하여 세대 간 통합교육의 지속적 실천을 도모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