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749 - 7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과 노인들이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과정 속에서,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1.3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의미와 경험의 특성을 밝히는데 있 다. 이를 위해 서울 동부지역에 위치한 한 어린이집에서 행해진 1.3세대 통합 프로 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학부모 중 6명이 연구참여자로 선정되었다. 현상학적 연구방 법을 사용하여 관찰 및 심층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부모들과의 면접 사례에서 21개의 구성된 의미가 발견되었다. 이들 간의 순서와 관계를 분석하여 최 종적으로 3개의 주요범주와 9개의 하위범주가 발견되었다. 3개의 대범주는 ‘다양한 교육경험에 만족’, ‘자녀의 긍정적 변화를 인식’, ‘현실적 세대 간 화해의 시작’ 등이었 다. 결국, 학부모들에게 1.3세대 통합프로그램이란 ‘노인들과의 행복한 동행 속에서 자신들의 아이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며, 자신들도 현실적인 관계 속에서 세대 간의 이해와 포용을 체득하는 의의 있는 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 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341